고대 인류 문명사-아스텍 문명
아스텍의 어안은 나우아 틀어로 아스틀란의 사람들이란 뜻에 온 단어로 아스텍의 문명 또는 아스테카 문명이라고 하며 이 지역은 지금 멕시코 지역에 존재하던 아스텍인들이 만든 문명으로 보이며 수도는 멕시코의 중부에 있는 텍스코코호 중앙의 인공 섬에 있었던 테노치티틀란이 수도였으며 마야 문명의 영향을 받은 문명이다. 이 아스테카 문명은 1519년 11월 8일경에 에스파냐의 정복자였던 에러나 코르테스가 수도 테노치티틀란에 들어갔으며 아스테카 제국의 통치자였던 몬테수마 2세는 백인인 코르테스와 그의 무리를 아스테카 문명의 전설 속에 나오는 전해 내려오는 메소아메리카 신화의 신으로 케찰 새의 깃털 달린 뱀인 케찰코아틀로 여겨서 환대하여 맞이하였으나 내부적인 정치적 위기를 이용한 코르테스의 계략으로 인하여 1521년에 에스파냐 군대에 정복당하였다고 이야기된다. 이러한 아스텍의 주민으로는 14세기에서 16세기에 걸쳐서 멕시코에서 수준이 높은 문화를 이루면서 살아가던 원주민들로 언어로는 나우아틀 어를 사용하였다고 하며 다양한 민족들이 섞여서 지내왔었는데 틀 세제 포커 인과 덱스 코코인 등이 있으며 이러한 인종들은 아스텍인들은 정복한 지역들을 아스테카 제국의 주요 종족으로 여겨졌으며 이들은 삼각관계를 유지하면서 나라를 다스려 간 것으로 보이며 정복한 지역에서 살던 주민들의 경우에는 아스테카 제국에 공물을 바쳐야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모습들을 보게 되었을 때 아스텍 사회는 절대적인 계급 사회인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계급은 피라미드의 형태로 맨 위에는 틀라토아니가 있으며 그 아래로는 피필틴이 있고 그다음에는 시민의 계급인 마세우알틴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박세우 리트윗에는 복종이라는 뜻의 단어이지만 행동은 자유로운 편이었으며 마세우알틴의 계급은 여기서도 약 100여 가정으로 이루어진 카풀로 구성이 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각 카 풀리들은 시민 등록증을 받았으며, 공동 소유의 땅을 관리하면서 세금을 모으는 노인 협회가 존재하였다고 합니다. 제일 위 계급인 왕과 귀족을 먼저 보면 자신들이 정복한 땅의 부족들에게 공물을 바칠 것을 강요하였던 아스텍의 시민들이었는데 이러한 양상은 엄청난 양의 값진 물건들이 테노치티틀란으로 들어왔음을 뜻하며 그중에서는 담요나 군사용품 그리고 깃털과 구슬 같은 향신료들을 포함하여 목면과 옥수수와 소금 등 다양한 물품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받은 공물들은 일부분은 귀족에게 돌았고 일부분은 공공적인 행사를 행할 때 사용이 됐으며 나머지의 물건들은 다른 물건과 바꿀 수 있도록 지역 향인 둘에게 주어졌다고 보입니다. 이러한 아스텍의 귀족이 되는 방법이 존재하는데 보통은 귀족의 신분은 대대적으로 이어져 내려왔지만 귀족이 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존재하였다고 하는데 이는 틀라토아니가 전사 중에서 훌륭한 사람들을 재규어 전사나 독수리 전사의 위치까지 승진시키는 것이 유일하게 평민이 귀족이 되는 방법이었으나 몬테수마 2세는 이마저도 없애버려 귀족이 되는 방법은 대대적으로 이어 내려오는 방법밖에 남지 않았다고 합니다.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평민과 노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면 가장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농부를 기준으로 보게 되면 아스텍의 농부의 경우 집은 다섯 채씩 단체로 가운데 둥근 정원을 두고 서로 마주 보게 단체로 지으며 집의 벽은 흙벽돌로 쌓아 올리고 용설란의 잎으로 초가지붕을 엮어서 올렸으며 한 집에는 한 가정에서 두 가정 정도 5명에서 8명 정도 함께 살았다고 합니다. 또한 집은 매우 작은 편으로 집안에서 요리와 식사, 실잣기 갈기와 같은 집안일들은 집 밖에서 이루어졌으며 사람을 만나는 것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활동이 밖에서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가정들도 편차가 있었는데 이들 중에서도 못 사는 집의 경우에는 가구도 없었으며 오로지 간단한 옷이 전부였다고 하며 아스텍의 농부들이 소유한 필수품들은 옥수수를 갈 수 있는 숫돌과 여러 개의 항아리 그리고 잠을 자기 위해 깔 수 있는 깔개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매우 가난한 가정이라고 하더라고 그릇과 함께 물 항아리, 옥수수를 적셔 놓을 사발 그리고 저장할 항아리, 접시 그리고 바닥에 바둑판무늬가 있는 세발이 달려져 있는 몰카 해체 하나쯤은 있어야 하며 최근에 고고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농부들의 집 바깥에서 커다란 쓰레기 더미들을 발견하였는데요 그 쓰레기 더미에서 수입 도자기와 흑요석으로 만들어진 칼날 심지어는 청동 핀까지 있는 것으로 보았을 때 아스텍의 농부들은 가난하였던 것으로 보이지만 일할 거리가 많았으며 제국으로 들어오는 돈이 내우 많았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할 정도의 궁핍한 사람들은 존재하지 않았을 거라고 보입니다. 평민 다음으로의 계급으로는 노예가 있었으며 노예는 사회의 맨 아래층의 계층으로 아스텍에서는 들라코틴이라고 불렸습니다. 아스텍에서의 노예들은 정복한 땅에서 공물로 받은 노예들이 주를 이루며 때로는 술이나 도박으로 망하거나 재난을 입었던 농부들이 빚을 위해서 빚을 갚기 위하여 스스로 노예로 나오는 경우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노예의 주인은 노예가 게으름을 피울 때만 다시 팔 수 있는 권한이 있었고 이러한 되팔 음은 세 번이 일어나게 되면 신전에 희생제물로 팔아넘겨버렸다고 합니다. 이러한 아주 텍들의 건축물들과 함께 예술을 보게 되면 신들의 힘과 함께 제국의 강함을 느낄 수 있게 만들었으며 1500년 무렵에는 아스텍인들은 홍수로 무너졌던 테노치티틀란을 다시 지었는데 이때 이방인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하여 도시를 세웠다고 합니다. 이때 다시 건립되었던 도시는 호수를 가로지르는 두 개의 주요 도로가 중앙에서 교차하게 했으며 이렇게 교차하는 테노치티틀란의 경우 정확한 바둑판의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고 하며 이뿐 아니라 해의 움직임과 일치할 수 있도록 동쪽에서 서쪽으로 달리는 주요한 도를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으며 아스텍인들은 그 도시를 세상의 중심이라고 믿었다고 전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