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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교육학의 방법 및 기술- 교육공학 3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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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에서 기술의 수단을 알 보고자 한다. 우선 교육 공학의 기술 수단의 경우 교육에서 활용이 되는 기술의 수단으로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첫 번째로는 메시지의 전달할 때에 효과적으로 하는 것이며 두 번째로는 이러한 전달과 반응을 효과적으로 하는 것이라고 하며 세 번째로는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선택하며 진도를 하는 데 있어서 자유스럽게 진행하며 자료를 처리하는 과정 또한 효과적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이렇게 3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고 합니다. 청각을 통한 기계인 측음기와 녹음기와 같은 것들을 통하여서 교육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서 녹음기의 경우에는 테이프를 통해서 녹음하며 녹음된 것들을 다시 들을 수도 있도록 하는 기기로서 측음기와 같은 것들에 비해서 활용되는 범위가 넓다고 할 수 있으며 최근 들어서는 카세트에 테이프를 넣어서 사용될 수 있도록 조작을 더욱 편리하여지도록 만들고 있다고 하며 특히나 언어를 학습하는 데에 있어서 카세트에 있는 루프를 사용함으로써 자동으로 같은 내용들을 반복적으로 들을 수 있게 할 수 있으므로 테이프를 다시 꺼내서 카세트에 넣지 않아도 같은 내용을 반복적으로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앞서 보이는 청각적인 것에 비하여 시각적인 것으로 보자면 환 등과 오버헤드 프로젝터 그리고 무성영화 같은 것들이 있으며 이러한 시각을 통해서 문장 같은 글이나 실물 또는 사건 현장 같은 사진들 또는 그림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게 도와주는 기계라고 할 수 있으며 환 등과 오버헤드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장면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정지되어 있는 것으로서 오랫동안 볼 수 있으며 무성 영화 같은 것들은 동적인 장면을 계속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움직이는 것으로서 같은 장면을 계속 보고자 한다면 필름이 많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무성 영화와 달리 유성 영화의 경우 시청각을 같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저 단 하나로 보는 것보다는 녹음장치와 환 등 또는 무성영화를 같이 함으로써 시청각으로 합치기도 하고 있으며 이뿐 아니라 영사기에 특수 장치를 더 함으로써 화면을 정지시켜 보기도 한다고 합니다. 방송국을 통해서 널리 수신하는 라디오와 텔레비전의 경우에는 멀리서도 수신이 가능하며 또한 시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교육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이러한 것들은 방송되는 시간이 정해져 있으며 이러한 시간표들은 학습 시간에 맞추어서 보아야 하지만 학습자의 시간이 아닌 방송이 되는 시간이 따로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제한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VRT:videotape recorder이라는 비디오테이프 리코더라는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이러한 제한적인 부분들은 극복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뿐 아니라 또 다른 제한적인 부분이 있는데 이는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데에 있어서 범위에는 한도가 되는데요 이러한 제한적인 부분을 대체하기 위해서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제한을 극복하기도 하였으며 또 다른 방법으로는 비행기에 중계 적인 장치를 싣고선 고공을 돌아다니는 방법이 있으며 방법으로는 풍선에 중계 장치를 실어서 고공에 정착시켜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며 이러한 제한 외에도 텔레비전이 가지고 있는 또 다른 제한점이 존재하는데 이는 채널의 수가 한정적이라는 것이며 이러한 점에 대하여서는 CATV를 사용함으로써 극복하기 위해서 고안되어 개척이 됐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전달과 반응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데 이러한 것들은 비교적 단순하면서 쉬운 것부터 자동화가 이루어진 것까지 student responder system이라 하여 학생 반응장치라 하는 것이 있으며 이는 학생들에게 A 같은 기호가 적혀 있는 일련의 단추가 달린 반응기를 주워주면서 응답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서 사전에 기호화를 만들어 두고 이러한 것들에 따라서 단추를 학생들이 누르면서 교육자들이 반응하도록 만드는 것인데요 이러한 단추를 누르게 되면 교사들 앞에 존재하고 있는 반응 집계 판이 작동을 하는데 이는 정답에 대해서 백분율이나 학생별로 이해 수준을 나누어서 집계되어 이를 보이게끔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단순한 장치에 속하며 이러하게 작용하여지는 다양한 장치에 대해서는 CAI나 교수 기계 와 같은 생각보다 꽤 복잡하면서도 자동화가 된 것들이 존재한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지면이나 화면 그리고 스크린 또는 타자를 이용하여 배워야 할 내용들을 전달하며 그러한 것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해가 됐는지에 대해서 지면과 화면 그리고 스크린과 타자를 이용하여 물어보면서 그러한 것들이 앞에 있는 학생반을 장치와 같은 원칙적으로 된 기계를 통해서 답을 하게 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통하여 응답하게 되면서 즉각적으로 오답이나 정답에 대해서 또는 그다음에 학습돼야 할 것에 대해서 알려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학습의 스텝의 경우 적으며 동시에는 프로그램화나 구조화가 되어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습 내용을 학생들이 선정하는 장치로서는 다이얼식을 예로 들 수 있으며 이러한 dial access system 즉 다이얼 액세스 시스템이라고 하는 것은 학생들이 자신들이 학습해야 하는 것에 대해서 전화에 존재하는 다이얼을 돌리듯이 돌려주면 학생들이 배워야 하는 내용들과 연결이 되며 이러한 것들에는 CCTV인 유선 텔레비전형과 또 다른 것으로는 녹음형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다이얼을 돌려주면 앞의 두 가지인 CCTV인 유선 텔레비전형과 녹음형의 과학 기술 수단 중에서 CCTV 즉, 유선 텔레비전 또는 녹음을 이용하여 학습할 내용을 전달해 주며 교수 기계와 같이 된 프로그램으로서 학습이 되거나 자신이 선택한 학습을 마치고 다른 것을 자신이 선택하면서 학습을 시작한다고 하며 이러한 점들이 오늘날에 전자계산기의 성장으로 인하여 교육에 관련된 자료처리를 신속하며 정확하게 하는 데 공헌이 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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