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science or information studies라는 영어단어를 가지고 있으면서 주된 것으로는 정보의 분석과 수집 그리고 분류와 이용, 저장과 검색 그리고 배포에 대해서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는 학제 간의 연구인 정보과학에는 관련분야로는 컴퓨터 과학과 미디어 연구 문헌정보학이 있으며 먼저 컴퓨터 과학을 대표적으로 알아보며 정보과학의 주제에 대해서 그리고 연구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기로 해보기로 하겠습니다. 정보과학에서 바라본 computer science인 컴퓨터과학은 또 다른 이름으로는 전산학이라고 하며 알고리즘의 과정과 계산 기계 그리고 계산 자체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과 계산 그리고 정보에 대해서 이론적인 연구에서부터 시작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계산 시스템에 대한 구현의 실질적인 문제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주제에 걸쳐져 있는 컴퓨터 과학은 시스템 설계와 전산 이론을 공부하며 다루는 전문가들을 일컬어 컴퓨터 과학자 또는 전산학자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이러한 컴퓨터 과학에서의 분야를 두 분야로 나눌 수가 있는데 이론적인 분야와 실용적인 분야로 나눠서 볼 수가 있으며 컴퓨터 그래픽스나 계산 기하학의 경우 보다 구체적으로 응용을 강조하는 분야이지만 계산이론의 경우에는 추상적인 계산 모델과 함께 이러한 것들을 사용하여서 해결할 수 있는 일반적인 종류의 문제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컴퓨터 과학의 심장이라 불리는 알고리즘과 데이터의 구조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계산의 프로세스 설명에 대하여서 접근하는 방식을 고려하는 프로그래밍의 언어론에 반해서 복잡한 시스템들을 만들어가기 위해서 이러한 프로그래밍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포함하는 것을 컴퓨터 프로그래밍이라고 하며 컴퓨터의 구성요소와 컴퓨터의 작동 원리를 이야기하는 컴퓨터 구조가 있으며 인간과 동물들에게 발견되는 문제를 해결하며 의사결정과 환경 적응, 계획과 학습 이러한 것들의 목표를 지향적인 과정으로 종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인공지능이 있으며 여러 정보 과정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디지털 컴퓨터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컴퓨터 과학에서의 근본적으로 갖는 관심사의 경우는 자동화가 가능하냐 불가능하냐는 결정을 하는 것이며 컴퓨터 과학자들의 경우 주로 학술 연구에 몰두한다고 하며 일반적으로 컴퓨터 과학에서 가장 뛰어난 상으로 인정받는 상의 이름은 튜링상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컴퓨터를 이용한 역사를 간단하게 보자면 1960년의 기준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1960년 전에는 컴퓨터라는 것은 세상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선각자들의 상상 속에서 자리하고 있었던 것이었지만 1946년에 이미 ENIAC인 최초의 컴퓨터가 등장한 이후에 EDSAC. UNIVAC. MARK 등 발전을 걸쳐서 오늘날에는 도달해서는 다양한 정보화 사회와 정보산업의 시대가 당도하였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컴퓨터의 폭발적으로 수요의 확대로 인하여 초고속으로 성장하였고 발전하였으며 이러한 발전을 거듭한 컴퓨터의 경우 이용되는 범위가 점진적으로 넓어져서 산업사회에서의 다양한 분야에 사용이 되고 있으며 산업에서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에서도 사용이 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차 세계 대전 이후에 처음으로 산업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컴퓨터의 경우 처음에는 단수하게 계산기의 역할을 하는 기능을 하였지만 이르러서는 의사결정 기능에 참여할 정도의 비약적인 발전을 보여주었으며 이러한 발달로 인하여 경영 행동의 근본조차 바꾸어 버리고 있다고 하며 이러한 사실들은 MIS 즉 경영정보시스템에서 방향의 많은 예에서 볼 수 있으며 기업에 있어서는 컴퓨터의 이용으로 최종적인 목표로서의 전술적인 의사결정으로서의 효과적으로 이용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증가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의 병행적인 개발과 이용의 전진과 더불어서 컴퓨터의 경우 직접적이니 라인 업무의 일부분이 되어 있으며 더욱이나 수치제어 등에서 실제로 증명되는 바와 같이 프로세스 제어에서의 활용 분야를 키워나가고 있다고 하며 사무의 자동화와 공정자동화 그리고 혁명으로 지칭이 되는 경영구조의 개선 경우 퍼스널 컴퓨터의 보급 증가로 나타나진 가정의 정보화와 연관되어서 공공과 금융 그리고 유통 서비스가 떨어지지 아니하고 하나의 덩어리가 된 사회나 정보통신시스템들을 수립되면서 원재료의 구매에서 판매 시점까지 이르는 총괄적인 관리와 전자식 동시 결제 시스템인 EFTS의 건설이 가능하여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프로그래밍의 개발 속도가 증가하였으며 또한 문제 해결 기술의 발전으로 컴퓨터가 기업의 경영에 있어서 정착을 확고히 했다는 것을 반대되는 근거들을 들어서 증명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계산기로서의 개발이 됐던 문제가 되는 것은 소프트웨어의 문제이며 이러한 점에서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또는 여러 가지의 이제 간의 발달에 있어서 서로의 공간들을 어떻게 채우느냐 하는 문제에 따라서 결국에는 컴퓨터의 시초가 된 계산기를 독립적으로 학문으로서 연구나 개발을 시키려고 하는 계산기 과학이라는 면에서 새로운 학문이 생기려는 기운이 싹 트였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컴퓨터 과학에서의 용어를 보자면 수학이나 논리학 그리고 언어분석과 프로그래밍, 컴퓨터 디자인과 정보시스템, 시스템서 엔지니어링 등의 기여와 컴퓨터의 개발과 함께 이거의 응용에 과하여 이론적이며 응용의 훈련 교육을 중심으로 하여 엄청 넓은 범위에 걸쳐진 연구 분야라고 정의한다고 새크먼이 하였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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